울진군이 지난 6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부군수, 군의원, 입지선정위원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진군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용역은 후보지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다른 법령에 의한 입지제한, 환경성과 경제성, 주변 인프라 등 다각적 검토를 통해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하는 용역으로, 조사 기간은 올 6월부터 시작해 8개월간 실시될 예정이다.
군은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완료된 이후에 조사결과를 군민에게 공개 및 열람해 군민 의견을 수렴 할 계획이며, 타당성조사 결과와 각 후보지 여건, 주민의견 등을 종합해 최종입지를 선정 할 계획이다.
한편,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용역은 전문업체가 2025년 2월까지 진행하며 주거지와 이격거리, 차량 진출입, 접근성, 주민수용성 등을 고려해 후보지를 3개소 이상 발굴할 예정이다.
손병복 군수는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해서는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확보가 필수”라며, “주민친화, 친환경을 위해 투명한 절차를 거쳐 최종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주민과 소통하며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