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이 2025년 친절과 감동행정을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민원행정 시책을 추진한다.
▶편의성과 맞춤형 서비스 강화
군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아름다운 배려창구, 외국인 민원 통역서비스·민원도우미 지원, 민원실 스마트가든 힐링공간 마련, 찾아가는 지적 민원처리반과 근무시간 내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을 위한 화요 야간민원실 지속 운영 등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 할 계획이다.
신규 시책으로 고령자를 위한 여권 무료 배송서비스를 제공하여 군청을 재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처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효율적 토지관리 위한 드론 활용 정밀 측량과 지적행정 혁신
체계적 개별공시지가 조사로 토지가격의 적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조세부과 등 관계기관의 지가수요 요청에는 자료를 적기에 제공하며, 신속한 재난지원 및 효율적 재산관리를 위해 드론 측량제도를 도입해 3차원 정밀위치 측량자료를 지적 및 공간정보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예천읍 서본4, 백전5지구와 풍양면 고산3지구에 대한 지적재조사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 교체, 생활 안전 및 편의성 강화
도로명주소 도입 11주년을 맞아, 노후되거나 훼손된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에 대한 무상 교체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군민의 생활안전과 편의성을 강화하고, 도로명주소 체계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조치로, 군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이다.
▶지역 특산물 활용, 외식산업 활성화 및 지원
군에서 생산된 쪽파와 한우 등을 활용한 지역 대표 음식을 개발해 침체돼 있는 외식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음식점에 스마트 기기 등 푸드테크 기술 적용 및 주방동선 효율화를 위한 시설개선을 지원하여 경연난 해소에 보탬이 될 예정이다.
김학동 군수는 “군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민원시책 발굴과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고객감동의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