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포항시, 어르신 대상 ‘병원 안심동행서비스’시행

김경태 기자 입력 2025.04.09 07:41 수정 2025.04.09 07:54

이동~귀가까지 전 과정 맞춤형

↑↑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이용 어르신 및 이동 차량<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지난 1일부터 거동이 불편하거나 보호자가 없어 병원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을 대상으로 ‘병원안심동행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 자택에서 출발해 병원 이동, 진료 동행, 약 처방·수령, 귀가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맞춤형 동행 서비스다.

동행 인력이 병원 진료 시 함께 대기하며 진료 내용을 직접 듣고 필요한 설명을 제공해 의료기관 이용에 대한 심리적·물리적 부담을 덜어 어르신이 보다 안정적 의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서비스 제공기관인 ㈜나눔과 돌봄 사회서비스지원센터(054-278-4473)에서 사전 신청하면 된다.

보호자가 없거나 독거 등으로 병원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이 대상이며, 월 최대 4회, 연 9회까지 이용 가능하다. 이용 요금은 시간당 5,000원이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1,000원으로 감면된다.

이강덕 시장은 “1인 고령가구가 빠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병원 방문조차 어려운 어르신이 많아지고 있다”며 “이번 서비스로 어르신이 익숙한 지역사회 안에서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