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10일 시청 의회동 지하1층에서 포항시 진로진학 자문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포항교육지원청, 포항시의원, 학부모대표, 초·중·고 진로상담교사, 교육전문가가 참석하여 포항시 진로진학지원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자문단을 출범하였으며 자문단의 역할과 향후 계획,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항시는 진로진학 지원체계 구축에 발맞춰 민·관·학의 협력을 통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양한 의견 교환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진로진학지원 네트워크 구성했다.
이날 자문위원으로 선출된 이들은 진로진학 지원 프로그램의 즉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를 점검하고 프로그램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프로그램 설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한 분기별 1회씩 정기회의를 통해 포항시 진로진학지원 사업이 포항시 청소년과 학부모에게 좀 더 효율적이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자문위에 참여하는 중학교 학부모대표는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적성을 찾고 올바른 진로를 선택해 꿈을 이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리인 만큼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포항시의 진로진학지원 사업이 지역 학생들의 성장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올해 3월 진로진학지원 사무실의 개소를 시작으로 전문요원 배치, 네트워크단 구성을 마쳤다. 4월부터 매월 전문가 특강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5월 프로그램으로 ‘가족 천체관측교실’, 학부모 코칭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매월 2~4주 목요일에 포항시 관내 진로상담교사단의 고입, 대입 1:1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포항시 진로진학지원 사업은 맞춤형 진로설계를 위한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고 진로진학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진학설계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매월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포항시 진로진학지원 프로그램은 홈페이지 www.phjinro.co.kr을 통해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차동욱 기자 wook703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