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물류의 이동은 하나로 움직인다. 이는 경제의 발전으로 봐야한다. 경제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류의 원만한 이동이다. 물류로써, 세계에서 어디든 경제발전과 경기의 활성화로 갈 때에, 그 나라의 경제는 세계의 자본을 확장?선점할 수가 있다.
현 정부는 북방경제를 보다 선점하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령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공표하고, 곧바로 시행에 들어갔다. 이의 규정에 따른 북방경제위원회는 2022년 8월 24일까지 5년간 존속한다.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유라시아 등 북방지역과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경제·사회·문화 분야 등에 대한 협력을 강화한다. 대내적으로 정부 내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대외적으로 정부 간 긴밀한 협력채널을 구축할 수 있도록, 대통령 직속으로 설립된, 북방경제협력 전담기구이다.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내 연해주 등 극동지역을 매개로 한 대한민국과 유라시아 국가들 간 경제교류의 확대를 꾀하는 신북방정책의 실현을 위해 북극항로를 개척한다. 한반도 종단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결, 한·러 가스관 연결, 동북아 슈퍼그리드(Super grid) 등 각종 북방산업의 추진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한국엔 북방경제 영토의 확장?선점 발전을 위해선, 가장 적지가 포항의 영일만항이다. 최근 북한의 경제 개방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환동해 경제권과 북방물류 시장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지고 있다. 현 정부의 환동해?북방교역 거점 도시인 포항시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경북도 권역 내 유일한 무역항인 영일만항은 북방교역의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환동해권 북방물류 거점항으로써, 북방경제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해상 운송망 구축과 수?출입 화물 유치로, 항만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9일 포스코 국제관에서 선사, 화주, 포워더(forwarde)등 항만물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여, ‘포항영일만항 포트세일즈’(Port Sales)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포항영일만항 인프라 현황, 해상운송 서비스 현황, 인센티브제도 등을 설명했다. 항만 이용자들이 수요자 입장에서 영일만항 활성화를 위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올해 신규로 개설된 베트남-필리핀 항로와 내년 준공 예정인 인입철도에 참여 기업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2017년 조례 개정으로 변경된 인센티브 제도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현재 포항 영일만항은 중국, 러시아, 일본, 동남아 등 7개 23개 항만에 항로를 구축했다. 지난 7월 기준,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3% 증가한 6만6,744TEU의 처리 실적을 보였다. 하반기에는 물동량이 집중되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계획인 12만5천500TEU 달성은 무난할 것이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영일만항을 환동해?북방물류 거점항만의 육성책은 항로 개설 및 물동량 확보로 항만 활성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번 포트세일즈 행사에서 제시된 항만 이용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항만 운영에 적극 반영한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기업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충족시킨다. 인입철도 준공에 대비해 대구?경북뿐만 아니라 강원지역 화주에 대한 물동량 유치 활동도 적극 추진한다. 또한 철강, 자동차, 우드펠릿 등 영일만항을 통해 수?출입되는 기존 화물의 확대와 함께 신선물류 사업모델 발굴 및 영업 품목 확대를 통한 신규 화물 유치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이원열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다가오는 환동해 북방물류 시대를 맞아 거점 항만으로써의 영일만항의 역할이 중요하다. 해송과 운송의 복합운송 네트워크 구축과 수?출입 화물 유치를 통한 항만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에겐 북방경제의 확보와 선점은 이제 첫발을 뗀 셈이다. 앞으로 더 전진하려면, 화주를 매혹할 수가 있는 인센티브이다.
포항의 영일항만이 있다할망정, 이것만으로는 치열한 경쟁적 자본을 선점하고 확대하기 위해선, 지금부터 북방경제위원회와 맞대고, 현실적으로 실천?지속가능한, 항만물류의 경제구조를 만들길 주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