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중국‧대만 관광시장개척단』이 내년 중국 관광객 1만 5천 명을 유치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개척단은 ‘2016 대구경북방문의 해’에 이어 ’17년에도 중화권 관광객의 재방문이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위해 먼저 올해 3월 관광교류 MOU를 체결한 중국 중부 중심도시 우한을 방문했다. 21일 정오에는 중국 최대 방한 송객 여행사인 우한춘추국제여행사, 호북 강휘국제여행사, 호북 완다신항선국제여행사 등 3개사의 대표이사와『중국관광객 대구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대구시는 3개 여행사의 대구상품 개발을 위한 지원을, 여행 3사는 숙박이 포함된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매년 2,000명 이상의 중국 관광객을 대구로 송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특히, 호북 완다신항선국제여행사 시에홍(謝宏) 대표이사는 “내년에 대구로 전세기 취항, 무비자 환승이용 제주-대구연계상품 개발 및 운영, 완다그룹 기업인센티브 관광객 송출, 크루즈활용 대구-부산 연계상품 등을 개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한, 우한 춘추국제여행사 치신(齐心) 회장과 호북 강휘국제여행사 장홍바오(姜红宝) 대표이사는 “중국의 농촌개혁운동과 연계한 선진 농촌체험, 상하수도 시설 및 도로포장 개선사례 등과 연계한 상품, 수학여행 등의 특수목적관광(S.I.T) 상품을 개발하여, 내년에는 중국 화중지역 관광객 1만 5천 명을 대구로 송출하고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오는 10월 이후부터는 중국 우한에서 대구국제공항 입국 중국 전세기 관광객 월 400명 이상이 대구관광지를 찾을 것이며, 내년 4월~6월에는 월 900명씩, 약 2,700여명의 중국 전세기 관광객이 대구를 더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같은 날 오후 7시부터는 주우한총영사의 국경일리셉션 행사를 공동 개최하여 2부 순서로 ‘대구관광 홍보설명회’를 1시간가량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중국 화중지역(허난성, 후난성, 후베이성) 주요 정·재계인사 및 여행업 관계자 400여 명을 초청하여 대구만의 매력을 담은 대구관광 홍보동영상, 대구관광 프리젠테이션, 한류공연 등의 내용을 선보여 큰 호응을 받았다. 대구관광 홍보설명회에는 화중지역 언론매체 10개사 이상이 참석해 관심을 나타내기도 했다.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대구와 우한은 기후나 문화적 배경, 음식 등이 유사한 점이 많아, 상호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우한은 중국의 중원지역으로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인 만큼 우한시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다른 중국지역으로의 확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향후 관광교류를 비롯한 문화 경제적인 분야에서도 상호발전을 위한 활발한 교류가 이루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홍보설명회 내용으로는 대구매력 상징 관광키워드인『富․統 ․美』관광코스를 중심으로, 대구만의 특별한 10대 테마형 관광코스인 음식투어코스(10味먹거리 투어, 한류음식 배우기, 서문시장야시장), 이색 체험관광코스(힐링, 낭만, 문화체험 등)를 여행상품 기획자들에게 전달했다.특히, 한류공연을 소개했을 때 비빔밥을 주제로 한 비보잉 힙합이 어우러지는 넌버벌 ‘비밥’ 공연에 대해, 이와 같은 공연은 처음 접해본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으며, 전통국악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화려한 공연을 보여준, 자랑스러운 한국인 100인에 선정된 퓨전국악걸그룹 ‘여랑’의 공연 때는 곳곳에서 “하오! 하오!”라는 외침이 터져 나왔다.22일(목) 정오에는 대구시 김승수 행정부시장과 우한시 외사판공실 안웨이동(安衛東) 주임(부시장급)과의 오찬 환담을 통해 대구시는 내년에 개최되는 컬러풀대구페스티벌에 우한시 정부관계자를 초청하고, 우한시 문화축제 행사기간에는 대구시 정부관계자들이 방문하는 등 관광을 비롯한 문화, 경제교류 분야에서의 양 도시 간 상호발전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논의했다.김승수 행정부시장은 “관광시장 개척을 위한 첫 방문지인 우한에서 화중지역 메이저급 3개 여행사와 협약을 체결하여 중국관광객 유치하는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면서, “중국 우한과 인근 지역을 포함한 화중지역은 3억 명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중국의 1/5의 인구가 거주하여 상당한 잠재적 관광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대구가 향후 집중 홍보마케팅을 펼칠 필요성이 큼을 느꼈다”고 말했다.예춘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