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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대구공항이전 주민의견 수렴 당연 대구·경북 미래공항T/F팀 구성해야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16.09.26 14:26 수정 2016.09.26 14:26

대구공항은 대구시 동구 지저동 일원 등에 소재한 국제공항이다. 1961년 처음으로 국내용 공항으로 개항했다. 1996년 오사카 행 국제선 노선을 개항했다. 대구 공군기지(K-2)와 활주로 등 일부 시설을 공유한다. 국제선의 경우엔 취항 노선이 많지 않아 반쪽짜리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제선 노선은 탐승객이 없어 오사카 행이 없어졌다. 2016년 들어 공항 이용객이 대폭 증가하면서 16년 만에 오사카 노선이 부활했다. 동대구역에 KTX가 정차함에 따라 서울~대구 항공 수요를 철도가 싹쓸이했다. 대구시민들의 입장에선 노선보단, 인근 주민들은 비행기의 이·착륙에 따른 굉음(轟音)으로 민원이 속출했다. 또 대구시의 건축물 고도제한으로 말미암아 대구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형편이다. 이 같은 것에다 영남권 공항이 다른 지역으로 감에 따라, 현재의 대구공항을 보다 확장하여, 다른 지역으로 가서 ‘대구·경북의 경제발전을 견인’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했다. 이를 정부당국도 인정했다. 인정했다고 할망정, 여태껏 확정된 것이 없다고 할 정도이다. 경북도의회 대구공항이전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수문)는 제288회 임시회 첫째 날인 지난 23일 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경북도청 기획조정실로부터 대구공항이전 관련 주요업무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이태식 의원(구미)은 사전에 정보를 교환하여, 각 시·군이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수경 의원(성주)은 주민들이 원하지 않은 지역이 선정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윤성규 의원(경산)은 현재 추진 중인 국방부 용역의 과업 지시서를 잘 검토해 공항이전에 따른 사전 문제점을 파악해야한다. 정부와 도의 정책 집행의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홍진규 의원(군위)은 K-2 군사공항과 관련한 정보만 제공되었다. 국토부 등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해야 한다. 박용선 의원(비례)은 K-2 군사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 등 여러 가지 피해현황을 사전에 조사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조주홍 의원(비례)은 대구와 경북이 이해를 서로 소통하고 협의해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한다. 윤종도 의원(청송)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민들의 반대하면,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 김수문 대구공항이전 특위위원장(의성)은 대구공항이전과 관련해 해당 시·군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경제적인 분석과 입지선정, 발전방향 등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대구공항의 이전에 따른 의원들의 깊은 관심사에선 미래가 빠진 감을 지울 수가 없다. 각 의원들은 일반적인 사항만 나열한 것뿐이 아닌가한다. 이렇다면, 지역출신 의원들이 신공항에 대한 연구도 없이, 보고만 받은 셈으로 볼 측면이 있다. 구체성·현실성의 추진력이 전혀 없다고 해도 좋을 지경이다. 공항을 새로 만든다는 것은 미래까지도 지역의 교통자본을 발전시킬 것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교통은 인구를 유입시킨다. 경제발전의 밑동이다.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한다. 국토의 균형발전도 성취시킨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위와 같은 것에 초점을 맞춰, 대구공항을 이전을 추진해야한다. 추진을 위해선, 집행부와 의원 그리고 전문가집단과 함께 설득력이 있는, 대구․경북권 미래공항 T/F팀을 권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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