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자사의 계열사인 한샘서비스원이 국토교통부 택배 사업자 인증을 받아 물류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한샘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한샘의 인테리어 시공 전문 계열사인 한샘서비스원을 포함한 택배사업자 18개 업체를 지난달 26일 공고했다.
한샘서비스원은 분해된 상태로 배송되는 한샘 가구와 인테리어 제품을 전문 시공 기사를 통해 조립·설치하는 업체다.
한샘은 이번 택배사업자 선정으로 가구의 배송, 설치, 조립에 이르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한샘은 기존 택배업체가 서비스하지 못하고 있는 조립품, 중량물, 깨지기 쉬운 품목 등 취급이 까다로운 제품 서비스까지 제공할 계획으로 택배소비자의 편익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써 그간 시공 전문업체였던 서비스원의 사업영역이 물류로 확대돼 전문성을 높이게 됐고 가구, 인테리어 시장뿐만 아니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가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한샘이 택배사업자 자격을 얻은 이유는 온라인 가구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측면이 크다.
온라인가구 시장은 올해 3조3천억 원 규모로 지난해 대비 6% 가량 성장했다. 다만 온라인 가구는 주문부터 배송, 설치까지 최대 15일가량이 소요된다. 이 과정에서 배송 일정이 변동되는 일도 잦아 소비자들의 편의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샘서비스원은 소비자 주문 후 배송까지 이르면 익일에서 최대 4일로 물류서비스 시간을 단축하고 대 고객 약속 준수율 99.9%를 목표로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또 한샘은 모든 조립배송 및 반품 서비스를 당일 고객의 입회 하에 현장에서 제공하며 대 국민 물류서비스 편의를 크게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한샘 관계자는 “국내 전체 가구 및 조립배송이 필요한 상품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한샘서비스원 물류센터를 이용하면 온라인 종합몰과 전문몰에 입점한 사업자의 가격 경쟁력과 고객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