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행하는 출산·육아휴직제도 등 일·가정양립정책의 인지도는 가구 소득이 높을 수록 높았다. 또한 정규직이 비정규직에 이 정책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었다. 여성가족부는 정부 주요 일·가정양립정책에 대한 국민체감도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9월 전국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일·가정양립정책은 출산·육아지원 제도의 경우, 출산휴가를 비롯해 육아휴직, 남성육아휴직, 배우자 출산휴가, 유연근무제도 등이 있다. 영유아돌봄서비스의 경우, 아이돌봄 서비스, 시간제 보육, 맞춤형 보육, 초등돌봄교실 등이 있다. 설문조사 내용을 보면 월 수입이 800만원 이상인 가구의 87.7%는 이같은 일·가정양립정책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200만원 이하 가구는 70.7%만이 일·가정양립정책를 인지하고 있었다. 정책별로 보면 '출산휴가'에 대한 인지도가 95.4%로 가장 높았다. 또한 '육아휴직'도 91.6%로 그 다음으로 인지도가 높았다. 반면 '시간제 보육'의 인지도는 59.4%가 정책 중 가장 인지도가 낮았다.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의 인지경로를 보면, 모든 정책에서 '언론보도를 통해' 인지한다고 답변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어 '주변사람', '인터넷' 등을 통해 제도를 알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부는 "출산휴가·육아휴직제도 확산에 언론 등을 활용한 다각적 홍보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시사하는 바, 정부는 캠페인·리플렛 배포 등 직접적 홍보 외에도 지속적으로 언론을 통해 제도가 홍보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경제단체 등과 함께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 및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 실천 TF」를 구성·운영해 장시간 근로문화를 개선하고, 근로자들이 일과 가정에서 균형을 찾을 수 있는 근무환경이 정착되도록 캠페인·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