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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경주·구미·상주·경산에 수소충전소 설치 경북도 친환경 자동차 보급한다

세명일보 기자 입력 2020.12.23 18:26 수정 2020.12.23 18:26

지금의 자동차는 거의가 화석 연료를 태워서 도로에서 달린다. 때문에 도로엔, 도로와 생활주변에 화석연료가 내뽑는 탁한 공기가 환경을 더럽게 한다. 미세먼지도 발생한다. 이 탓에 관계당국은 수소차의 보급을 자동차 정책을 연차적으로 시행한다.
지난 10월 ‘17개 시·도 자동차 연료별 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경북지역에 등록된 수소차는 13대이다. 제주도(1대)에 이어 두 번째로 적은 것이다. 수소경제의 역점 추진을 외친 대구도 등록된 수소차는 54대이다. 최하위권이다. 수소충전소는 대구와 경북은 1기이다. 제주(0기) 다음으로 가장 적었다.
지난 21일 제1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 반도체) 추진회의에 따르면, 단기간 내 충전소 구축이 어려운 수도권 등 과밀 지역에는 차량형 이동식 충전소 배치 방안을 마련한다. 충전소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국유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린벨트 입지 규제도 개선한다. 현재는 그린벨트 내 택시·전세버스·화물차 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없다. 하지만, 관련 시행령이 개선되면, 차고지에도 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다. 충전소 구축 인허가 시에는 오는 2025년까지 한시적 특례 규정을 도입해, 기초자치단체 승인 절차를 간소화한다. 전년도 적자가 발생한 충전소에는 개소 당, 평균 9,000만 원의 수소 연료 구입비 지원을 추진한다.
위 같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경북도가 선점했다. 지난 22일 경북도는 도청 회의실에서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이하 하이넷(HyNet)와 경주시, 구미시, 상주시, 경산시와 함께 경북도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철우 지사, 유종수 하이넷 대표이사, 장세용 구미시장, 강영석 상주시장, 최영조 경산시장, 이영석 경주 부시장이 참석했다. 내년도 수소충전소 설치사업을 추진하는데 상호 협력한다. 이번 협약으로 하이넷은 협약된 4개의 시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 10년간 운영 및 관리를 책임진다. 경북도와 시에서는 수소충전소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하이넷은 수소충전 기반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13개 수소 연관기업이 합작해, 2019년 3월에 설립한 특수목적 법인이다. 수소충전소 설치에는 개소 당 30억 원이 투입된다. 환경부 국비 15억 원, 하이넷이 나머지 15억 원을 부담한다. 경북도는 이번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부지 선정을 위해, 지난 7월부터 도내 운영 중인 LPG(CNG 포함) 충전소를 대상으로 수소충전소를 복합으로 설치해 위탁 운영할 사업자를 모집했다. 신청 사업자 중 부지면적 및 관련 규정을 검토해 설치 가능한 4개소를 확보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하이넷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환경부 위탁기관)에서 내년 초 공고하는, ‘수소충전소 민간자본보조사업’을 신청한다. 최종 선정되면 사업을 추진한다. 2020년 11월말 기준 전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56곳(연구용 8곳 포함)이다. 경북도내에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설치한 성주휴게소 수소충전소 1곳뿐이다.
이철우 지사는 “수소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는 기후변화를 막는다. 탄소 중립사회로 가는 시대적 흐름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수소충전 기반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도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정부는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했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수소경제위는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등 8개 관계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법에 따라,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경북도는 이와 같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수소행정을 발휘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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