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의성군, 2024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장재석 기자 입력 2024.07.30 13:01 수정 2024.07.30 16:40

↑↑ 김주수 의성군수

의성군이 지난 22일 (사)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주최하는 ‘2024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에서 기초부문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사)한국자치발전연구원은 행정안전부 산하 비영리법인단체로 올해 8회 째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의 특색있는 자원을 활용하거나 독창적인 행정을 통해 지역 혁신과 발전에 모범이 되는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의원, 민간 등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의성군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 차별화된 지역특화형 재생사업과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연계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수립하고, 의성군 종합발전계획을 기반으로 미래 인구정책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 장기적이고 실효성 있는 변화된 정책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한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 △임신부터 출산·양육까지 의료 인프라 확충 및 맞춤형 정책 추진 △농촌형 통합돌봄 체계 구축 △청년육성 종합 지원 △세포배양산업을 중심으로 미래 전략사업 적극 육성 등을 통해 고급일자리나 주거, 의료, 복지, 교육, 문화 등 차별화된 지역 활성화 전략으로 정주기반을 고급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힘써왔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주수 군수는 “지방소멸 극복을 위해 지역 공동체의 힘으로 지역을 활성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9월 25일 서울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