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인구 7만시대를 목표로 지난 11일 부터 농업기술센터내 귀농귀촌 정보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귀농귀촌 정보센터는 다양한 귀농시책과 성주군 귀농정책, 융자지원 및 보조사업 문의 등 성주군을 찾아오는 예비 귀농귀촌인들에게 구체적이고 전문화된 심도있는 종합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공간을 마련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귀농귀촌 정보센터 운영으로 좀 더 다양하고 심도있는 귀농귀촌 상담과 안내가 원스톱서비스로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성주군 귀농시 기술습득과 안정적인 농가소득을 올릴 기반시설 확충과 귀농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하고 지역민과 함께 잘사는 군민중심 행복성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농업기술센터는 2020년 도시민 농촌유치지원 국비사업을 확보하여 귀농귀촌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관련 정보 지원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작목별 전문가와 연계를 통한 귀농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귀농인 정착지원, 귀농인의 집 운영, 귀농 교육, 선도농가 현장실습 교육 등 다양한 지원정책과 프로그램 구성으로 많은 귀농귀촌인이 성주군을 찾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성주군은 타 시군에 비해 안정적이고 고소득이 가능한 시설참외가 특화되어 있으며 수려한 관광자원, 인근 대도시로의 접근성 용이 등이 크게 작용하여 최근 2~3년간 귀농귀촌 인구가 크게 증가추세에 있으며 특히 고소득 참외재배를 위해 청장년층유입 인구가 많아지면서 성주가 귀농귀촌 선호 시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귀농귀촌정보상담실 : 054/930-8043, 8044)
성주 = 김명수 기자 kms4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