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현장감사

김경태 기자 입력 2024.06.19 08:48 수정 2024.06.19 09:47

로봇산업 지원 관련 현장감사

↑↑ 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수행하는 보조사업과 관련 현장 감사 실시<포항시의회 제공>

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인 18일 오전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수행하는 보조사업과 관련 현장 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감사는 로봇산업 관련 포항시(배터리첨단산업과) 사업을 수행 중인 연구원을 방문해 보조사업으로 실시한 로봇개발 현황 및 시설·설비를 확인하고,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등 효율적인 예산 사용과 연구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들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원장 여준구)로부터 사업전반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스마트 자율주행로봇 플랫폼 구축사업 △전기차 폐배터리 인간-로봇 해체작업 기술개발사업 △삭도시설 원격검사 로봇시스템 개발사업 등이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실제 성과물을 검증하며 감사를 진행했다.

또한, 사업 예산 투입 대비 연구 성과물을 비교검증 하는 등 사업 전반에 대한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담당 부서와 보조사업자를 대상으로 보조금 정산 규정을 철저히 이행하여, 사업 실적관리 향상 방안을 마련토록 주문했다.

이상범 위원장은 “로봇융합연구원은 포항시에 중요한 연구 기관으로, 현장감사를 통해 본 사업의 목표설정-사업집행-성과평가 등이 적정했는지 꼼꼼히 점검하는 시간이 되었다”며, “각종 R&D지원사업은 대부분 수 십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므로 사업의 효율성 높일 방안을 마련 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이번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보조사업에 따른 시민의 혈세가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추후에도 보조금과 관련된 사업 에 관해서는 불시 점검 할 것”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