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사회

대구시 홈페이지 ‘새 단장’, 청사안내·행정조직도 등 한눈에

황보문옥 기자 입력 2023.09.02 10:32 수정 2023.09.03 10:07

검색 통계에 기반한 주요 콘텐츠 재배치
트렌드 반영 1900px 와이드 디자인 적용

↑↑ 개편된 대구광역시 누리집 메인화면.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지난 1일 누리집(홈페이지)의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하고 정보 취약계층의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검색 통계에 기반한 주요 콘텐츠 재배치, 카카오톡 맞춤형 알림서비스 제공, UI 확대 등 기능개선을 포함한 메인디자인 개편을 추진한다.

이번 개편으로 청사안내, 행정조직도 등 시민들이 자주 찾는 메뉴를 상단에 재배치하고, 넓고 시원한 화면구성으로 공간감 있게 배치해 가독성을 높였다. 또한 날씨 정보와 함께 기상특보를 제공해 이상기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사를 반영했고, 누리집의 모든 페이지에서 통합검색기능이 가능하도록 구현해 관심있는 정보 접근이 편리하도록 했다.

또한 특정 게시판의 게시물이 등록될 때 신청자에 한 해 카카오톡으로 알려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적용한다. 예를 들어 '장애인 공동주택 특별공급' 정보가 게시되면 신청한 시민에게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대구시는 그 외의 정보에 대해서도 점차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 할 예정이다.

시는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일환으로 지난 6월에는 광역지자체 최초로 누리집에서 전자점자 서비스를 시작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황순조 대구 기획조정실장은 "시에서 운영하는 누리집을 통해 정책, 행사 등의 행정정보가 원활하게 제공되고, 다양한 계층의 시민 목소리를 경청하는 소통하는 누리집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황보문옥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