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필리핀 말바시장 청송군 방문

김승건 기자 입력 2023.11.05 07:14 수정 2023.11.05 07:19

↑↑ 필리핀 말바시장 청송군 방문<청송군 제공>

지난달 31일~이달 4일까지, 법무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MOU 체결도시인 필리핀 말바시에서 청송군을 방문했다.

크리스테타 레예즈 말바시장과 관계 공무원 등 5명은 양 지자체 간 우호를 다지고 향후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사안을 논의하기 취해 청송을 찾았다.

방문 기간 중 계절근로자들이 일하고 있는 농가를 직접 방문해 근로자의 근무 환경을 살피고 격려하며 농가주와 직접 소통하기도 했고, '계절근로자와의 만남의 날' 행사를 열어 계절근로자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듣고 교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또한 관내 사과농가와 청송사과유통센터를 방문해 선진화된 사과 재배 방식과 유통과정 등을 견학했으며, 특히 대한민국 대표 축제인 제17회 청송사과축제를 관람하며 청송의 매력에 흠뻑 취하고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해외에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됐다.

윤경희 군수는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인해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가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말바시장님의 청송 방문을 환영하고 앞으로도 상생하며 발전해 나가는 좋은 인연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송군과 말바시는 2022년 5월 법무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MOU를 체결해 지금까지 175명의 근로자를 송출했고 현재 29농가, 82명의 근로자가 일하면서 농가에 안정적인 인력을 공급하고 있다. 김승건 기자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