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영주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정의삼 기자 입력 2024.05.18 09:36 수정 2024.05.19 09:44

6월 21일까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참신한 아이디어 ‘시민 위한 영주’건설


영주시가 오는 6월 21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이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여 사업을 제안·선정해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는 제도다.

신청 대상사업은 2025년도에 추진하기를 희망하는 사업으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아이디어 사업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업 △안전사고 예방사업 등 다양한 계층·분야의 주민 수혜도가 높은 사업이다.

사업 제안은 영주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며, 영주에 영업장을 둔 사업체 대표자 또는 임직원, 영주 소재 학교 재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사업제안서를 작성해 △온라인 신청(시청 홈페이지) △방문 신청(시청 기획예산실 혹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우편 △팩스 △이메일(onga1985@korea.kr)로 제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하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실무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과정과 시민의 선호도 조사 등을 거치게 되며, 최종 선정된 사업은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추진된다.

박남서 시장은 “영주시 예산에 시민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담아내는 제도이니만큼 시민 여러분의 적극 참여와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