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종합뉴스

성주군, '구비서류 제로화'행정서비스 디지털혁신 본격 추진

김명수 기자 입력 2024.10.23 13:28 수정 2024.10.23 16:46

성주군이 민원인 구비서류 제출 부담을 감소시키고, 민원인이 알아보기 쉽고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민원 서식을 개선하기 위해 자치법규를 일괄 개정했다.

‘구비서류 제로화’는 구비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공무원이 시스템(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처리하도록 공공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또한, 서식 디자인을 개선하고 큰 글자 서식을 개편함으로써 민원 신청서를 읽고 쓰기 쉽게 바꿨다.

올해는 행안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중 하나인 ‘정보 요구는 단 한번만’추진을 위해 군은 3건(▲성주 교복구입비 지원 조례 ▲성주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성주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의 행정정보공동이용 활용근거 마련하고, 3건(▲성주 인구 정책 조례 시행규칙 ▲성주 청소년 유해환경 신고포상금 지급 규칙 ▲성주 별고을택시 운행 및 이용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의 민원서식 개선을 했다.

김진철 민원과장은 “구비서류 제로화 추진은 군민의 행정 편의성을 높이는 중요한 조치다”며 “앞으로도 구비서류 제로화와 같은 군민 밀착형 행정혁신을 통해 디지털 민원 혁신 가속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세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